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우리 모두가 꿈꾸는 안전한 세상! 재난과 위험으로부터 안전한 안전문화도시 논산

정전

불시 정전 사전대비 방법은

  • 불시 정전에 대비 가정 내 손전등, 비상식 음료, 휴대용 라디오 등을 사전에 준비해 둡시다.
  • 전기기기(전열기, 난방기, 에어컨 등)의 과부하 사용은 정전과 화재의 원인이 될 수 있으니 동시 사용을 자제하고 별도의 전용회로를 구성 또는 전용콘센트를 사용합시다.
  • 컴퓨터 등 정밀기기를 사용하는 곳에서는 무정전전원공급장치(UPS)를 설치하면 피해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.
  • 경보기 등 정전을 감지할 수 있는 시설을 갖추는 것이 좋습니다. ※ 정전신고와 전기상담은 국번 없이 123(한국전력공사 콜센터)입니다.

불시 정전 때는

  • 우리 집만 정전이 된 때는
    • 정전이 되면 플러그를 뽑고 스위치를 꺼두며 옥내 주택용 분전반의 누전차단기 또는 개폐기의 이상 유무를 확인합시다.
    • 옥내 전기설비에 이상이 있으면 전기공사업체에 의뢰 수리합시다.
    • 옥내 전기설비에 특별한 이상이 없을 때에는 한전에 연락합니다.
  • 이웃집과 같이 정전이 된 때는
    • 대부분 한전 선로 고장인 경우로 신속히 복구되나, 사고의 유형에 따라 다소 시간이 소요될 수가 있으므로 동요하지 말고 잠시 기다려 주시기 바랍니다.
    • 아파트는 단지 내 선로 및 전기설비의 고장일 수 있으니 관리사무소에 연락합니다.
  • 엘리베이터 내에서 정전이 된 때는
    • 정전 등으로 조명이 꺼지면 당황하지 말고 인터폰으로 연락합시다.
    • 정전으로 운행이 정지되면 인터폰으로 구조 요청하고 임의 탈출을 시도하지 맙시다.

불시 정전이 복구된 후에는

  • 전기가 재공급되면 가전제품 하나하나마다 플러그를 순서대로 꼽읍시다. 시간간격을 조금씩 두고 실시하는 것이 과전류에 의한 손상방지가 가능합니다.
  • 냉동식품을 점검합시다. 식품이 얼어있는 상태라면 재냉동이 가능하지만 고기 등의 빛깔이 변했거나 냄새가 난다고 판단되면 바로 버립시다.

게재된 내용 및 운영에 대한 개선사항이 있으면 담당자에게 연락하시기 바랍니다.

최종수정일 : 2016-10-28 07:05

  • 정보담당자
  • 담당부서 : 복구지원
  • 담당자 : 김미희
  • 연락처 : 746-6342
  • E-mail : kmh8471@korea.kr